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웹 소켓 기반 채팅 만들기 1

JAVA/Spring

by 영공쁘이 2021. 8. 7. 12:20

본문

소켓 개념 1

 

 

웹소켓 시스템(요청을 하나만 요청이 가능하고 db는 해당하는 것들을! - 응답 방식이 다르다.)

 

 

 

메세지 처리기 등록 후 -> 메세지 처리기(textWebSocketHandler~, handleTextMessage()

클라이언트에서 메세지가 온다 -> 메세지 처리기

webSocketConfigurer(& registerWebSockerHandler)를 상속에서 메세지 처리기로~!!!

그러면서 메세지 처리기에서 handletextmessage가 계쏙 날라와서 메세지를 읽는다.

 

** 이런식으로 해서 등록만 하면 핸들링 되는 텍스트만 송수신 되면 되는 체계다(소켓을 기반으로 하는 채팅의 예)**

1)등록을 해줘야 2) 처리를 한다!

 

-----------------------------------------------------------------------------------------------------

본격적으로 채팅을 하는데 앞서서, 필요한 과정

 

pom.xml에 라이브러리(웹소켓시스템을 감싼 것(감싸지 않으면 위의 과정을 다 해야함)를 추가할 것! 이 때 써라~!!

1) ***** @ResponseBody, @RequestBody와 함께 or

2) JSON <-> java object(json문자열을 자바객체 또는 자바객체를 JSOn문자열로 바꿀 때) or 그냥 자바로 나타내거나~!

 

 

333)) jackson-databind(라이브러리 이름이다)가 있어야 함!(스프링도 가져다 쓰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주고받을 때 json으로 주고받을 것이다. 그래서 333))의 라이브러리가 필요한 것이다!

 

===============================================================================

소켓하고 세션은 비슷한 애다

소켓을 그대로 쓰지 않고 세션으로 바꿔쓴다.

 

chat서버는 따로 둔다(웹서버로 두지 말고!)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메세지를 주고받는데,

각각 소켓(전화기)을 들고있어서 메세지를 계속 주고받는 형태가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채팅이 가능해진다!

 

관련글 더보기